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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관리(조직) 정보

다면평가(360도 다면평가)

by 예비 100억 부자 2024. 5.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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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념 및 배경

상사를 포함한 본인과 동료, 하급자와 외부이해관계자(고객이나 공급자 등)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평가 및 피드백을 총칭한다. 주로 상사에 의해 이루어지던 과거 평가관행의 한계(부족한 정보로 부하직원을 판단)를 극복하기 위하여 등장했으며, 피평가자에 대한 정보를 조금이라도 갖고 있는 모든 주체들이 참여하는 평가방식이다.

2. 목적

엄밀히 말하면 다면평가는 임금이나 선발 및 승진에 활용되는 평가제도라고 하기 보다는 피고과자에게 피드백을 줌으로써 인적자원의 개발을 꾀하려는 목적에서 등장한 제도이다.

3. 평가자와 구성 및 선정

평가자의 수가 많을수록 다면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높일 수 있지만, 그에 따르는 시간과 비용의 문제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는 피평가자의 직급과 조직체계 및 직무특성, 피평가자와의 인간관계 등 여러 상황요인에 따라 평가자으 ㅣ구성을 달리하여 운영하게 된다. 평가자를 선정하는 작업은 인사부서에서 담당할 수 도 있고 피평가자가 일부를 추천할 수도 있다.

4. 평가결과의 피드백

인적자원의 역량개발이라는 제도 도입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 평가결과는 평가항목 내지는 평가요소별 피평가자가 차지하고 있는 위치를 전체 평가대상자들의 평균과 비교한 자료를 통해 최대한 구체적으로 피드백할 필요가 있다. 다만 그 결과를 조직 전체에 공개하는 것은 구성원의 동기부여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개별적으로 통보하되 상위 5~10% 정도를 조직 전체에 공개하는 방안 등을 고민해 볼 수 있다.

5. 장점과 단점

단면평가가 제대로 잘 운용된다면 복수 평가자의 등장으로 인한 평가의 신뢰성 증가 및 부하직원들의 참여를 통한 구성원 평가능력의 향상과 구체적 평가결과의 피드백을 통한 조직 내 소통 활성화 등에 기여한다는 장점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평가자의 인적구성에 따라 평가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고 인기투표로 전락하거나 평가 기밀의 누설시에는 조직분위기가 저해되며, 이는 곧 피평가자의 수용성 저하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단점도 있다.

6. 효과적인 관리방안 : 평가의 책임성(Accountability)확보

다면평가를 위해서는 평가자, 피평가자, 조직 각 주체가 책임감을 가지고 평가에 임해야 한다.

1) 평가자의 책임성 : 다면평가를 위해서는 피고과자를 잘 아는 사람에 의해서 책임감 있는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2) 피평가자의 책임성 : 다면평가를 통해 자신의 리더십이나 업무수행능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계기로 받아들이고 성실히 평가에 임해야 한다.

3) 조직의 책임성 : 피드백이 원할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하며, 평가의 목적이 구성원의 개발목적인지 아니면 인사의사결정(선발, 배치전환, 보상, 다운사이징)에 있는지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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