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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관리(조직) 정보

멘토링(Mentoring)

by 예비 100억 부자 2024. 5.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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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의

멘토링(mentoring)이란 조직생활의 경험이 풍부하고 유능한 사람으로(멘토, mentor)이 그렇지 못한 신입사원(멘티, mentee)에게 조직의 공식적/비공식적 규범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관계를 말한다.
 

2. 목적

멘토링의 목적은 개인적 측면에서는 리더십의 배양, 자신감의 회복, 업무수행능력의 향상, 역량 개발 등에 있으며, 조직적 측면에서는 인적자원의 경쟁력 확보를 통한 조직효과성 향상이다.
 
[표] 멘토링과 OJT의 비교

구분멘토링 시스템OJT
영역On The Life TrainingOn The Job Training
목표 인생목표의 달성담당업무의 수행
요소역할직능자격
관계공동학습과 성장관계상하관계
내용자립 지원업무 지식의 전수

 

3. 기능

멘토링의 기능은 크게 경력관련 기능, 심리사회적 기능, 역할모형 기능 등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1) 경력관련 기능 : 멘토는 신입사원(멘티)이 조직에서 요구하는 업무수행을 위한 바람직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또한 멘토는 신입사원이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게끔 도전적인 업무를 부여하고, 그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신입사원의 업무수행능력을 개발 및 향상시킬 수 있다.
 
2) 심리사회적 기능 : 멘토는 신입사원의 업무수행에 대한 미숙함과 실수를 이해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해 줌으로써 신입사원이 업무에 대한 심리적 안정감을 되찾고 닷 ㅣ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그 밖에도 신입사원이 가지고 있는 개인적인 고민이나 두려움 등의 내적 갈등을 상담해주는 역할도 한다.
 
3) 역할모형 기능 : 멘토의 역할모형(준거인물) 기능이란 조직내에서 업무를 수행하거나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역할 전수자의 기능을 뜻한다. 멘토는 오랜 직무경험을 토대로 중요한 일과 그렇지 않은 일을 명확히 알고 있기에, 신입사원은 멘토의 업무역할에 대한 조언을 통해 역할모호성(role ambiguity, 조직의 기대와 역할 그리고 자신의 책임과 행동규범을 잘 알지 못하는 경우)과 역할갈등(역할 간 불일치 또는 상충)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4. 도입효과

조직적 차원에서 멘토링이 활성화된다면 회사의 비전과 가치관 및 문화가 강화 및 유지될 수 있으며, 성장가능성이 높은 핵심인재의 육성과 우수인재의 유치가 가능해질 뿐만 아니라 암묵지의 형식지화를 통한 지식경영에서의 경쟁력 강화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멘토(Mentor)에게는 상담역량 신장, 다양한 인간관계의 형성, 리더십 역량 강화, 임원 및 경영자 후보군으로의 발돋움 등의 효과를 주고, 멘티(Mentee)에게는 지식과 기술의 신속한 학습, 경력개발 및 시장가치 향상, 직무수행 의욕과 만조도 제고, 인맥 확대를 통한 자신감 향상 등의 효과를 줄 수 있다.
 

5. 한계

여느 인사관리 제도와 마찬가지로 최고경영진의 적극적 의지가 없다면 멘토링 역시 실패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또한 상상와 별도의 멘토가 존재함으로써 명열일원화의 원칙이 영향을 받게 되며, 멘토에 대하여 상사가 관할권한의 문제 등으로 인하여 부정적인 시각을 가질 우려가 있다. 이는 멘티를 종종 난처한 상황으로 몰아넣을 수도 있다. 그 밖에도 복수의 종업원 간에 특정 멘토를 두고 질투나 편애 등으로 인한 갈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성격충돌 등의 가능성도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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