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관리(조직) 정보

임파워먼트(Empowerment)

by 예비 100억 부자 2024. 5. 16.
반응형

 

1.의의

1) 용어의 의미

최근 경영학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임파워먼트(empowerment)란 조직 구성원들에게 자신이 조직을 위해서 중요한 여러 가지 일들을 수행할 수 있는 권력이나 능력, 또는 힘을 가지고 있나느 확신을 심어주는 일련의 과정을 총칭하는 개념이다. 

이 개념은 하급자를 통제하는 힘을 권력이라 생각했던 전통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일의 성취를 돕는 것을 권력의 본질로 보는 새로운 관점이라 할 수 있다.

 

2) 범위와 영역

일반적으로 임파워먼트는 '권한위임' 혹은 '힘실어주기'라 번역되지만, 실제로는 단순히 권한을 넘겨주는 것을 넘어서 구성원들의 능력과 의지를 키우는 일, 의사결정에 참여하여 스스로의 영향력을 시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일 등이 모두 임파워먼트의 영역이다.

 

3) 특징

구성원이 많은 자율성(Autonomy)을 가질수록, 관리자와 실무자가 서로 업무추진의 방향성(Direction)에 대해 동의하는 범위가 클수록, 그리고 관리자가 적극적으로 후원(Support)할수록 임파워먼트의 강도가 커진다.

 

4) 수준

임파워먼트는 크게 자기 임파워먼트, 집단 임파워먼트, 조직 임파워먼트로 나뉜다. 자기 임파워먼트는 일반적인 임파워먼트로서 스스로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하여 직무몰입을 극대화하고 자아실현의 계기를 마련하는 데 초점을 둔 것이고, 집단 임파워먼트는 효과적인 리더십의 발휘와 팀 성과 극대화를, 조직 임파워먼트는 조직혁신과 변화에의 추진력을 확봐고 조직학습력을 증진하여 궁극적으로 조직효과성을 제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구성요소 : 임파워먼트의 심리적 요건

임파워먼트는 업무담당자들의 무력감을 해소하고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함으로써 그들의 자발적인 업무효율성 향상 노력을 이끌어 내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구성원들에게 다음 4가지의 심리적 요건을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

 

1) 의미성(Meaning, 보람있는 일)

이는 일 자체로부터 느끼는 가치를 뜻한다. 조직성과창출에 중요한 일이거나 또는 본인 스스로의 직업관이나 가치관과 부합되는 일이라면 그 일에 대하여 상당한 의미를 부여하게 되고 업무수행의 과정에서 보람도 느낄 가능성이 크다.

 

2) 역량감( Competency , 자기효능감)

이는 본인의 업무 수행 능력에 대한 믿음으로서 자기효능감(self-efficacy)과도 관견이 있다. 자기 임파워먼트의 정도가 높거나 보유하고 있는 지식/기술의 수준이 높은 사람은 역량감도 높다고 볼 수 있다.

 

3) 자기결정감(Self-determination, 주인의식)

이는 일의 방법과 시기를 결정할 수 있는 주인의식을 뜻한다. 비록 일 자체를 내가 원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하더라도 자기결정에의 가능성이 높다면 업무에 대한 흥미가 유발될 수 있다.

 

4) 영향력(Impact, 기여도)

이는 최종성과에 대한 기여도를 의미한다. 대개 사람들은 자신이 수행하는 일이 어떤 결과로 이어지는지 잘 알 수 있을 때 그 일에 대한 흥미를 더 강하게 느끼는 경향이 있다.

 

3. 실천전략

조직구성원들을 임파워시키기 위해서는 몇 가지 전략이 필요하다.

첫째, 정보가 공개되어 이를 필요로 하는 개인이나 팀에게 잘 전달되어야 한다.

둘째, 조직 구성원들이 적극적으로 다양한 활동에 참가할 수 있어야 한다. 참여는 그 자체가 권력공유의 과정으로서, 이를 통해 구성원들은 일에 대한 의미를 되찾고 역량감, 자기결정력, 영향력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셋째, 조직원들이 혁신을 통해 새로운 개념을 시도해 보도록 권한이 위임되어야 한다. 이는 실패를 벌하기보다 실패를 통해 학습을 하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는 관료적 분위기를 극복하고 실패를 기꺼이 감수하려는 조직분위기가 형성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권한을 부여하는 동시에 책임감을 느끼도록 할 필요가 있다. 이는 스스로의 선택재량을 폭넓게 부여하되, 조직을 위한 공리적 태도와 주인의식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조직차원의 비전과 목표를 분명히 제시하고 보상의 공정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수적이다.

 

4. 효용과 한계

임파워먼트는 관료제의 병폐를 해소하는 여러 효능을 가진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권력에 대한 관점을 바꾸어 주고, 상사와 부하직원 사이의 신뢰수준을 높여준다. 직무스트레스의 감소에도 기여하며, 조직차원에서는 조정과 통제에 필요한 비용을 절감시켜준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조직 내에는 임파워먼트를 제약하는 요인들이 많다. 힘실어주기를 방해하는 계서적(위계서열적) 조직문화가 가장 대표적이고, 통제력 상실을 우려하는 상급자들의 부정적 인식, 부하들과 정보를 공유할 경우 기밀이 유출될 것이라는 우려 등도 존재한다. 이상의 한계점을 극복해야만 임파워먼트가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